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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4 3

엔트리 | 자료 탭 - 사용자와 상호 작용이 활발한 프로그램 만들기. 묻고 대답 기다리기, 변수, 리스트.

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게임을 해보면 시작할 때 닉네임을 짓고, 닉네임을 반영한 텍스트를 출력하며 튜토리얼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자료를 활용하여 출력해 주는 것이다. 프로그램 실행 중 필요한 자료들을 임시로 저장할 수 있다면, 프로그램에 훨씬 더 다양한 역할을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자료를 임시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변수]이다. 변수에 대한 내용은 중요하기 때문에 이야기하는 김에 분량을 각오하고 다루어보겠다.변수란?    변수를 사용하면서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부가 시작된다. 변수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그 의미는 조금씩 다르다.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료값을 임시로 저장하는 그릇이다. 변수에 할당된 값은..

엔트리 | 계산 탭 - 똑똑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 산술 연산, 초시계, 문자열의 연산 활용하기.

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계산 탭의 명령어를 잘 활용한다면 훨씬 고차원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큰 분류만 살펴보자.산술 연산  산술 연산은 기본적으로 수학적 연산을 수행한다. 사칙연산과, 제곱, 제곱근, 삼각함수 등의 수학적 연산을 수행한다. 또 무작위 수, 랜덤 값, 임의의 수라고 불리는 난수를 생성할 수 있다. 마우스나 오브젝트의 속성 값을 이용할 수도 있다.초시계, 날짜  초시계나 날짜를 활용할 수도 있다. 초시계는 프로그램 실행 중 시간을 측정하며 변화를 주기 위해 사용한다. 날짜는 현재 날짜를 반영한다.문자열의 연산  문자열도 서로 연결하거나, 길이를 재거나, 특정 위치의 문자를 필요로 할 때 연산이 필요하다. 문자열의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이다.이외의 것들은 처음에는 사용..

엔트리 | 판단 탭 - 프로그램을 정교하게 만들기 위한 이벤트와 조건.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활용하기.

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붓과 소리 탭은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니 나중에 다루기로 하고 판단 탭을 살펴보자. 판단 탭은 흐름 탭을 이야기할 때 언급했듯이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다. 조건 중에는 프로그램 진행 중 벌어지는 이벤트가 조건이 되는 경우도 있고, 서로 다른 값을 비교하는 비교 연산자, 논리적 구조에 따라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논리 연산자가 조건으로 활용된다.조건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엔트리에서는 조건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위와 같은 명령어 구조를 자주 활용하게 된다. 모든 명령어는 반복문에 속해있지 않은 경우 1회만 실행된다. 조건문 역시 마찬가지이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려고 해도 해당 명령문이 실행될 때에만 조건을 확인한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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