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프로그래밍 | 파이썬 - 개요(2) | 파이썬의 특징 및 파이썬 설치하기(2024.09.25. 기준 3.12.6.버전)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9. 25. 17:10
반응형

파이썬의 철학

 

PEP 20 – The Zen of Python | peps.python.org

Long time Pythoneer Tim Peters succinctly channels the BDFL’s guiding principles for Python’s design into 20 aphorisms, only 19 of which have been written down.

peps.python.org

Zen이라는 단어가 생소해서 검색해 보니 불교의 '선'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the Zen of Python'이라는 말은 파이썬의 선이라는 뜻인 걸까...! 모르겠다. 어쨌든 파이썬 재단은 공식 문서(PEP, Phython Enhancement Proposals, 파이썬 개선 제안)로 파이썬이 추구하는 바, 파이썬의 철학 20가지를 배포하고 있다. 기저의 철학은 '가장 아름다운 하나의 답이 존재한다.'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에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조금은 다른 철학을 추구한다. 파이썬에 익숙해지는 프로그래머들은 비슷한 스타일로 코딩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인터프리터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실행 방식에 따라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로 구분한다. 컴파일 언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그래밍을 하고 컴파일러에서 기계어로 변환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인터프리터 언어는 코드를 작성하는 그대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 고객센터에 문의하려고 하는데, 문의 내용을 이메일에 쭉 써 보내서 응답을 받는다면 컴파일 방식이고, 챗봇을 활용하여 즉문즉답의 형식을 취한다면 인터프리터 방식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콘솔 창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대로 프로그래밍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고 인터프리터 방식만을 취하지는 않는다. 콘솔 창의 상호작용은 복잡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파이썬은 에디터를 활용하여 한꺼번에 코드를 실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컴파일 언어인지 인터프리터 언어인지 크게 상관없다는 뜻. 다만, 기본적으로 명령어 한 줄 한 줄 실행하는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을 이용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은 세 가지 정도가 있다.

  1. 파이썬을 설치하면 같이 설치되는 콘솔 IDLE 활용하기
  2. 통합개발환경(IDE) 활용하기 - visual studio code, PyCharm, anaconda spyder 등.
  3. 코드 에디터 활용하기 - notepad++, sublime text 등

각각의 경우에 장단점이 있는데, 예를 들면 1번의 경우엔 IDLE도 편집기 기능을 제공하지만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되어 있지 않은 단순 메모장 형태의 편집기이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래밍이 어렵다. 2번의 경우에는 개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고 내가 이용하려는 기능 외의 기능도 많기 때문에 덩어리가 큰 프로그램이다. 이런 경우 3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코드 에디터만 이용하는 경우 가볍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IDE를 활용하는 것보다 확장성은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어쨌든 파이썬을 설치하는 과정인 1번은 필수이고, 나는 2번을 활용할 예정이다.

파이썬 설치하기

 

Welcome to Python.org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파이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새로운 버전은 물론, 지나간 버전의 파이썬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지금 업데이트되어 배포되는 버전(2024.10.7. 기준 3.12.6.)을 포함하여 3.X.X 버전을 받으면 된다. 가장 최근에 배포된 버전을 설치해 보겠다.

나는 윈도우라 윈도우 버전을 설치한다. 참고로 3.9.X 버전부터는 윈도우7 이하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설치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하단의 옵션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Add python.exe to PATH를 체크하지 않으면 환경변수 PATH 설정을 별도로 해주어야 할 수도 있으니 체크하고 설치를 진행하자. Install Now로 간단히 설치하겠다.

*환경변수 PATH 설정이 무언가 하면, 파이썬의 경로를 시스템이 특별하게 기억하도록 해서 python이라는 키워드만으로도 파이썬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끝. 파이썬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cmd를 실행한다.

 

python을 입력하면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프롬프트 커서가 변경된다. ( >>> ) 파이썬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IDLE이라고 검색하면 파이썬 IDLE Shell이라고 하는 콘솔을 실행할 수 있다. 이 콘솔을 활용하여 코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