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블록 코딩

엔트리 | 엔트리 기본 화면(3) - 색깔 별로 구분되어 있는 명령어 블록. 오브젝트의 모양. 소리와 속성.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8. 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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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엔트리의 기본 화면을 잘 이해하면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이 수월하다. 하나씩 천천히 뜯어보자.

명령어 블록

블록 코딩의 가장 큰 장점은 명령어를 직접 외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스크래치에서는 팔레트라고도 부르는 명령어 집합에서 내가 필요한 명령어를 가져와 조립하기만 하면 된다. 명령어 블록은 기능이 비슷한 명령어들끼리 집합을 이루고 있다.

  • 시작 - 조립된 명령어들이 어떤 조건에 시작될지를 결정한다.

  • 흐름 - 흐름은 제어구조라고도 하는데, 명령어의 흐름을 제어한다. 특정 동작을 반복하거나 조건에 따른 선택 분기를 만든다.

  • 움직임 -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좌표값, 방향값, 이동 방향값 등을 조정한다.

  • 생김새 -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형한다. 또다른 모양으로 바꾸거나 색깔, 크기 등을 조정한다. 말하기 블록을 이용한 출력도 할 수 있다.

  • - 프로그램 실행 중 그려지는 그림에 대한 명령어 집합이다.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린다.

  • 소리 - 효과음 또는 배경음을 추가하고 조정한다.

  • 판단 - 반복문과 조건문에 필요한 조건 명령어를 만든다.

  • 계산 - 수학적 연산, 문자의 연산 등을 수행한다.

  • 자료 - 프로그램에 필요한 변수, 리스트 등을 생성하고 관리한다.

  • 함수 - 반복적으로 사용할 만한 특정 명령어 블록의 집합을 함수로 만들고 관리한다.

  •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확장, 하드웨어는 추가적인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작업,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 외장 하드웨어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등에 활용된다.

 

모양

상단의 모양탭으로 전환하면 오브젝트가 가진 여러 가지 모양을 볼 수 있다. 물론 하나의 모양만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여러 가지 모양을 갖고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다. 엔트리봇의 경우 걷기1과 걷기2라는 모양을 갖고 있는데, 이를 적정한 시간 간격으로 교차하여 보여준다면 걷는 듯한 묘사를 할 수 있게 된다. 모양은 새로 추가하거나, 그리거나, 편집할 수 있다.

소리

소리 탭으로 전환하면 프로그램에 활용되고 있는 소리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필요한 소리 파일을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속성

속성 탭으로 전환하면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변수, 신호, 리스트, 함수를 관리한다. 변수와 리스트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 신호는 서로 다른 오브젝트가 상호작용하기 위해 주고 받는 요소이다. 함수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만한 특정 명령어 블록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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