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블록 코딩

엔트리 | 엔트리 기본 화면(1) - 기본화면 구성 살펴보기. 실행 화면, 오브젝트, 블록 조립.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8. 3.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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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엔트리 기본 화면
엔트리 기본 화면

엔트리의 기본 화면을 잘 이해하면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이 수월하다. 하나씩 천천히 뜯어보자.

실행화면

실행화면에서는 내가 작성한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엔트리는 별도의 프로그램 파일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실행화면 자체가 작성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실행화면 상단의 버튼을 살펴보자.

  • 실행 속도 설정
    실행 화면 - 속도 설정 속도 조절 메뉴
    실행화면 좌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버튼을 클릭하면 속도 조절 메뉴가 나와서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 좌표 확인
    좌표 확인 버튼

    좌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화면에 눈금이 나타난다. 실행 화면은 x축과 y축으로 구성된 좌표 평면이다. 좌표 평면은 가로 x축 -240~240, 세로 y축 -140~140으로 그려져 있다. 단, 이 부분은 사용자에게 보이는 부분이고, 범위를 넘어서는 좌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좌표값은 소수점 단위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섬세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다.

  • 전체 화면
    전체 화면 버튼

    전체 화면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와 시작하기

엔트리봇 오브젝트

엔트리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오브젝트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오브젝트는 프로그램에 등장하여 명령어를 수행하는 객체이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면 모든 등장인물과 물건들이 오브젝트이고, 인터페이스를 만들었다면 각종 아이콘과 버튼이 오브젝트가 될 것이다.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실행화면에는 '엔트리봇'이라는 오브젝트가 하나 놓여 있다. 여기에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이용하여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이 상호작용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와 시작하기 버튼

  • 오브젝트 추가하기
    오브젝트 추가하기
    오브젝트 추가하기에는 네 가지 메뉴가 있다.
    - 오브젝트 선택: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각종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 파일 올리기: 내가 직접 만든 이미지를 첨부하여 오브젝트로 추가한다.(10MB 이하의 jpg, png, bmp, svg)
    - 새로 그리기: 엔트리의 그리기 툴을 이용하여 직접 오브젝트를 제작한다.
    - 글상자: 문자를 입력하는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 시작하기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완성된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그 어떤 명령어도 실행되지 않는다. 또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도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명령어가 실행되는 조건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정지하기' 버튼이나 실행화면 외의 부분을 클릭하여 실행을 종료한다.

정지하기 버튼
실행 중에 나타나는 정지하기 버튼

한 번에 완벽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머는 없다. 좋은 프로그래머는 중간 중간에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하면서 고치고 보완하는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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