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블록 코딩

엔트리 | 엔트리 기본 화면(2) - 오브젝트의 속성 살펴보기. 오브젝트 상태 창.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8. 4.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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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엔트리의 기본 화면을 잘 이해하면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이 수월하다. 하나씩 천천히 뜯어보자.

오브젝트 상태 창

실행화면의 하단에는 오브젝트의 상태 값을 나타내는 상태 창이 있다. 오브젝트의 상태 값을 잘 이해하면 프로그램을 보다 정교하게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좌측의 다른 탭은 도움말과 콘솔 창인데 쓸 일이 별로 없다.

  • 보이기/숨기기
    오브젝트 그림 좌측에 눈 모양 아이콘이 있다. 실행 화면 상의 오브젝트를 보이기/숨기기 하는 기능이다. 다른 오브젝트와의 상호 작용을 정교하게 조작하려면 모양을 숨겨야 할 때가 있다. 단,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프로그램 실행 중엔 해당 오브젝트가 코딩된 명령어들을 수행하고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 풀기/잠그기
    오브젝트가 편집 가능하도록 설정하거나 편집 되지 않도록 잠그는 기능이다. 잠그면 편집이 되지 않고 삭제도 되지 않는다.

  • 좌표값

    가로 좌표는 x, 세로 좌표는 y로 표현된다. 한 가운데를 0으로 오른쪽으로는 x가 양수로 증가, 왼쪽으로는 x가 음수로 감소, 위쪽으로는 y가 양수로 증가, 아래쪽으로는 y가 음수로 감소한다.

  • 방향
    방향은 오브젝트의 방향을 말한다. 오브젝트 상단의 동그란 핸들을 조작하거나 오브젝트 상태 창의 방향 속성을 입력함으로써 오브젝트의 방향을 조작할 수 있다. 단, 회전 방식에 따라 회전 형태가 다를 수 있다.

  • 회전 방식
    회전 방식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아이콘이 원형으로 돌아가는 기본적인 회전 방식이다.
    두 번째 아이콘인 양쪽 화살표를 활성화 하면 속성 값에 '방향'값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브젝트가 회전하는 일이 생길 때 원형으로 회전하지 않고 좌우 반전이 일어나며 회전한다.
    세 번째 아이콘을 활성화 하면 오브젝트는 회전하지 않는다.

  • 이동 방향
    입력하는 명령어에 따라 오브젝트는 이동하게 된다. 이때, 이동 방향값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오브젝트 중심에 있는 화살표가 이동 방향을 조작하는 핸들이다.
    이동 방향 값이 90도로 설정되었을 때 오브젝트 중심의 화살표는 오른쪽을 가리키고 있다.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는 명령어가 실행 되면 오브젝트가 바라보는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반면, 이동 방향이 270도로 설정되었을 때는 오브젝트가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지만 오브젝트 중심의 화살표는 왼쪽을 카리킨다.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는 명령어가 실행 되면 오브젝트가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음에도 왼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동 방향과 오브젝트가 바라보는 방향이 서로 같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크기
    크기는 오브젝트의 크기이다. 오브젝트를 직사각형으로 구성하는 8개 핸들로도 조작할 수 있다. 크기는 원본 크기를 100%로 하여 백분율로 조정한다. 100보다 크면 원본보다 커지고 100보다 작으면 원본보다 작아진다.

  • 오브젝트 속성 숨기기, 오브젝트 삭제하기
    왼쪽 삼각형은 오브젝트의 속성을 숨기거나 보일 수 있는 버튼이고, 엑스는 오브젝트를 삭제하는 버튼이다. 단, 오브젝트의 편집이 잠긴 상태라면 삭제가 되지 않는다.

  • 오브젝트의 순서
    실행 화면에 나타나는 오브젝트에도 순서가 있다. 왼쪽의 이미지에는 상태 창의 순서가 개구리 > 엔트리봇 순서이기 때문에 실행 화면에서도 개구리 > 엔트리봇 순서이다. 오른쪽의 이미지는 상태 창의 순서가 반대이기 때문에, 실행 화면의 순서도 그 반대이다.


    순서를 조정하는 방법은, 오브젝트 상태 창의 오브젝트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 두면 이동 핸들이 생기는데, 이때 드래그 하여 조정할 수 있다. 또는 오브젝트 이미지 위에서 우클릭을 하면 순서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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