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프로그래밍 | 파이썬 - 자료형(2) | 문자열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자(1) - 따옴표 사용법, 이스케이프 문자, 문자열 연산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10. 2. 17:00
반응형

 

문자열, 따옴표 사용법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자에 대한 자료형은 문자열이라고 한다. 문자열은 작은 따옴표나 큰 따옴표 안에 쓰게 된다. 이때, 작은 따옴표로 연 것은 작은 따옴표로 닫고, 큰 따옴표로 연 것은 큰 따옴표로 닫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파이썬에서 큰 따옴표 안에 들어간 문자열과 작은 따옴표에 들어간 문자열은 차이가 없다.

마지막에 작은 따옴표로 열고 큰 따옴표로 닫은 명령어의 경우, 뒤에 이어지는 괄호의 색깔이 여전히 초록색이다. 큰 따옴표를 문자열 자료형의 종료지점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아직 문자열의 입력이 끝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실행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문법상 무언가 열었다면, 반드시 같은 것으로 닫아주어야 한다. 따옴표를 열었다면 따옴표를 닫아주어야 하고, 괄호를 열었다면 괄호를 닫아주어야 한다. 그래야 인터프리터가 "아, 네 할 말이 끝났구나"라고 받아들인다.

 

​이스케이프 문자

작은 따옴표와 큰 따옴표는 인터프리터가 이해하는 특수한 기호이다. 그런데, 우리가 작은 따옴표 자체를, 큰 따옴표 자체를 표기하고 싶을 때는 어떡해야 할까. 예컨대,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이와 같은 문자열을 출력해보자.

작은 따옴표로 열고 닫은 print문은 중간의 '파이썬'을 인지하지 못해 오류가 났다. 반면, 큰 따옴표로 연 것은 큰 따옴표로 닫을 때까지 문자열로 인식하기 때문에 중간의 작은 따옴표를 문자열로 반영해 오류가 없었다. 마찬가지로, 문자열을 작은 따옴표로 열었다면 큰 따옴표를 문자열로써 표기할 수 있다. 큰 따옴표와 작은 따옴표를 혼용하면 따옴표를 표기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내 프로그래밍 습관에 따라 번거로울 수도 있다. 나는 작은 따옴표로 여는 습관이 들었는데 작은 따옴표를 표기해야 하기 때문에 굳이 큰 따옴표로 열어야 한다는 뜻이니까. 이럴 때 활용하는 것이 이스케이프 문자이다. 작은 따옴표로 열고 작은 따옴표를 표기하는 print문을 작성해보겠다.

엔터 위에 있는 백슬래시 기호(사용하는 글씨체에 따라 [ \ ] 또는 [ ₩ ]로 표기된다.)를 사용하면 문자열에 표기되기 어려운 문자를 표기하거나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처리할 수 있는데 이를 이스케이프 문자라고 한다.

이와같이 이스케이프 문자를 이용하면 문자열에 특수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참고로, 이스케이프 문자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도록 문자열을 구성할 수도 있다. raw string이라고 해서, 문자열의 첫머리에 ' r '을 입력해주면 이스케이프 문자를 반영하지 않는다.

 

문자열의 연산

숫자의 사칙연산처럼 문자열도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덧셈( + )으로는 문자열을 이어붙이고, 곱셈( * )으로는 반복 출력한다. 뺄셈이나 나눗셈은 적용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