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블록 코딩

엔트리 | 생김새 탭 - 오브젝트의 시각적 효과를 다채롭게 꾸미기 위한 오브젝트의 모양 바꾸기.

블로그 하는 으노 2024. 8. 2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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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이다.


  생김새 탭의 명령어들을 활용하면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고 시각적 효과를 다채롭게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가장 기본적인 출력 명령어인 말하기 블록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탭 중 하나이다.

모양 보이기 / 숨기기

  모양 보이기와 숨기기는 단순히 눈에만 보이고 사라지는 기능이 아니다. 모양 숨기기로 사라지게 된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또 보이게 된 오브젝트는 모든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말하기

  말하기 블록은 가장 기본적인 출력 명령문이다. 해당 오브젝트에 말풍선이 생기며 출력하고 싶은 문자열을 출력한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말하기가 있고 시간과 상관없이 출력이 지속되는 말하기가 있다.

  출력이 지속되는 말하기도 말풍선 지우기 명령어와 함께 사용하면 사라지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모양 바꾸기

  오브젝트는 하나이지만 여러 가지 모양을 가질 수 있다. 여러 가지 모양을 갖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모양이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특정 모양으로 전환할 수도 있고 연속된 애니메이션을 모양의 순서로 설정하고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명령어를 사용해 순서대로 실행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색깔/밝기/투명도 효과

  오브젝트의 색깔, 밝기, 투명도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색깔은 1~100, 밝기는 -100~100, 투명도는 0~100 범위 사이의 값을 질 수 있다.

크기

  오브젝트의 크기는 비율로 정해진다. 1%가 최솟값, 100%가 기본 크기이다.

반전

  오브젝트의 모양을 좌우, 또는 상하로 반전시킬 수 있다.

오브젝트 순서

  오브젝트는 2차원 평면에 놓여있다. 겹쳐져 있는 경우 그 순서에 따라 가려지는 부분이 생기기도 한다. 그럴 때는 위와 같은 명령어로 화면에 보이는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절대적으로 바뀌지 말아야 하는 순서가 있다면 오브젝트 상태창의 순서를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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