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파이썬 프로그래밍, 클래스, 클래스의 정의, 메서드, 클래스 호출, 사칙연산 계산기 프로그램 만들기

IT하는 으노 2024. 12. 14. 17:00
반응형

클래스 정의

  • 1번 줄에서 class키워드로 클래스를 선언한다.
  • 3~4번 줄에서 클래스에 사용되는 공통 변수가 있다면 선언하고 없다면 생략한다.
  • 7번 줄은 생성자이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역할이다.
  • 12번 줄 이후로는 클래스에서 사용할 메서드를 함수로 정의한다.
  • self인자는 클래스에서 생성된 인스턴스 자신을 의미한다.

클래스의 호출

[객체 생성]

클래스 이름을 호출함으로써 클래스 내부 __init__() 함수를 호출한다. 해당 함수에 전달된 매개변수로 정의된 속성을 좌변의 인스턴스 이름으로 생성된 객체에 할당해 준다.

[객체 속성 & 메서드 호출]

인스턴스에 부여된 속성을 불러오려면 마침표로 해당 속성을 연결해 불러온다. 인스턴스의 메서드 호출도 마찬가지이다.

사칙연산 계산기 만들기

메인코드부터 보자. 23번 줄과 24번 줄에서 각각 cal1, cal2라는 인스턴스를 생성했다. 해당 인스턴스는 Calculation 클래스로 생성하며 __init__함수의 num1과 num2로 각각 3과 8, 4와 5를 속성값으로 갖게 된다.

26번, 29번 줄은 각 인스턴스의 속성을 호출하는 부분이다. 27번, 30번 줄은 각 인스턴스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이다.

1번부터 20번까지는 Calculation 클래스를 정의하는 부분이다. 2~4번 줄의 __init__() 함수에는 두 숫자를 매개변수로 하는 생성자를 정의하고 있다. 6~18번 줄에는 각각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연산 후 각 결과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