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파이썬 프로그래밍 - 제어구조(6), 반복문, while, continue, 홀수 출력하기, 메뉴 화면 만들기

IT하는 으노 2024. 12. 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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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inue문은 '계속하다'라는 의미처럼 반복문을 중단하지 않고 속행하는 명령어이다. 명령어를 속행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겠지만, continue문이 실행되면 continue이하 부분을 생략하고 반복문의 처음으로 올라가 실행을 지속한다. 반복문 실행 결과 중 일부분을 걸러낼 때 사용하게 되는데, 1부터 10까지 자연수 중 홀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continue

홀수출력

  • 2번 줄에서 i를 0으로 초기화했다.
  • 4번 줄에서 while의 조건 i를 10 이하인 동안으로 명시했다.
  • 5번 줄에서 i를 1 증가시킨다. 2번 줄의 초기화 부분이 0인 것도 반복문의 앞부분에서 변수를 증감하는 것도 특이한 부분이다. continue 명령어의 특성상 이후의 명령어를 생략하게 되는데, 이때 증감명령어가 생략될 수 있기 때문에 증감을 미리 하게 되고, 증감을 미리해야 하니 초기화를 0부터 하는 것이다.
  • 6번 줄에서 i를 2로 나눈 나머지를 확인하여 짝수라면 홀수만 필요하기 때문에 continue명령어를 이용하여 출력부를 생략한다.

무한 반복문을 이용해 메뉴화면 만들기

사실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일은 없다. 그래도 한 번 해보자. 무한 반복문을 이용해 메뉴를 선택하는 콘솔 화면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을 하나로 묶고 사용자가 이 중 하나를 메뉴화면에서 선택하도록 의도하는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다시 메뉴가 나와야 한다. 그래서 메뉴화면이 지속적으로 출력되기 위해 무한 반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런 종류의 프로그래밍에는 for문보다 while문이 적합하다. 작성해 보자.

메뉴화면

  • 1~3번 줄은 프로그램 A이다.
  • 4~6번 줄은 프로그램 B이다.
  • 8번 줄의 choice 변수는 사용자의 메뉴 선택을 위한 변수이다.
  • 10번 줄부터가 무한히 출력되는 메뉴이다. 조건식이 True로 항상 참이기 때문에 종료되지 않는다.
  • 14번 줄에서 input을 이용해 사용자가 메뉴를 선택한다.
  • 16~18번 줄에서 choice변숫값에 따라 프로그램 A와 프로그램 B 중 하나를 실행한다.
  • 각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다시 while문으로 돌아오는데 이후에 특별한 명령어가 없기 때문에 10번 줄부터 메뉴화면을 다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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